Unreal/Editor

[UE5] 언리얼 엔진 5 기능 정리 - 프로젝트 마이그레이션

혜멘 2022. 5. 16. 11:53

언리얼 엔진5 출시 웨비나를 듣고 정리한 내용. 기록용으로 올려두기


UE4 에서 추가 및 발전된 기능

나나이트 / 루멘 / 버추얼 섀도 맵 / 월드 파티션 / 대규모 월드 좌표
발전된 애니메이션 / 컨트롤 릭 / 지오메트리 모델링 / 패스 트레이서 / n디스플레이
▶ 출시 시기를 고려해 1년 이상 남았다면 마이그레이션 고려해봄직 함


마이그레이션 요소

  • 라이트
    • 기존 라이트 다 없애고 무버블 라이트 생성
    • 프로젝트 세팅 > 렌더링 > 글로벌일루미네이션을 루멘으로 활성화, 매쉬 디스턴스 필드
    • 프로젝트 세팅 > 하드웨어 레이 트레이싱 활성화
    • 스카이라이트 디테일 > 리얼타임캡쳐 활성화
  • 나나이트
    • 툴 > 나나이트 툴 : 현재 레벨에서 나나이트화 가능한 메시를 찾아줌, 한꺼번에 활성화 가능
    • 메시압축 : 트라이앵글 수를 낮춰 비슷한 퀄리티의 저용량 메쉬로 압축
  • 버추얼 섀도 맵
    • 세팅 > 렌더링  > 섀도 맵 메서드 : 옵션을 버추얼 섀도 맵으로 변경
    • 캐싱을 통해 새로운 부분만 새로 그림, 뷰 모드 > 버추얼 섀도 맵 > 캐싱 페이지 에서 녹색이 캐싱, 빨간색이 캐싱 무효화되는 부분 (움직이는 지오메트리, 스켈레탈 메시, 월드포지션오프셋 등)
    • 캐싱 무효화되는 부분이 많다면 미리 퍼포먼스를 확인해 사용할지 말지 결정해야함
  • 월드파티션
    • 서브레벨 → 데이터레이어 + 레벨 인스턴스
    • 월드 컴포지션 프로젝트 → 월드파티션으로 변환하기
    • 툴 > 레벨변환, 변환 후 에셋이 안보이면 윈도우 > 월드파티션 에디터에서 셀 로드
  • PhysX → 카오스 피직스
    • 비동기 피직스 시뮬레이션 (실험 가능)
    • 카오스 비히클은 PhysX와 호환되지 않으므로 새로 만들어야 함
  • 캐스케이드 → 나이아가라
    • 향후 캐스케이드는 제거
    • 나이아가라 변환 플러그인 제공
    • BP/C++ 래퍼런스는 직접 변경, 데이터나 수치가 제대로 안넘어오거나 일부 이미터 옵션이 전달되지 않을 수도 있음
  • 테셀레이션
    • 제거예정, 모델링 모드에서 대체 가능
    • 모델링모드 > 디스플레이스 > 디스플레이스먼트 맵 지정 > 디스플레이스 강도 조절 > 나나이트 적용